동기란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고 방향을 잡아 주고 유지하는 힘의 총합으로써 움직인다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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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개인적동기 설명
동기는 개인적동기와 이타적 동기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개인적
자신들의 개념을 발달시켰다. 그들은 동물들이 어떻게 미로를 달리며, 어떻게 수수께끼 상자를 해결하고, 어떻게 Skinner상자에서 지렛대 누르기를 학습하는지를 관찰하였다. 이러한 상황들은 사회적 상황이 아니다. 즉, 다른 동물들이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스키너학파와 그 외의 다른 연구자들은 똑같
외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목적이나 의도와 같은
‘내적인 요인’동기화해 특정 미디어를 이용
(Stafford & Stafford, 2001)
미디어 선택과 이용을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목적지향적’, ‘동기화’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나 욕망을 만족시킬 수 있는 특정 미디어 선택하고 이용
각 개
동기를 상승시킬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장독립형 학습자는 외부 상황 보다는 내적 상황에 영향을 더 잘 받으므로 경쟁 심리를 이용해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또는 학습자가 과제를 자발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자신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거나 학습자의 개인적 목표를 이룰 수 있도
동기요인은 충족되지 않아도 불만은 없지만 일단 충족되면 직무만족에 적극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허즈버그는 동기요인이 주어지면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100%이상 발취한다고 보았다.
2. 위생 요인 (불만족)
위생요인은 작업 외적 환경에서 도출된다. 직무에 불만족을 주는 요인은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