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객가인의 종교
중국인의 종교와 신앙은 대단히 복잡하고 다양하다. 남부지역의 경우 유교․불교․도교․기독교 등을 근간으로 그것들이 서로 결합된 복잡다단한 양상을 보여준다. 객가인은 외부의 새로운 신앙을 받아들이는 데 익숙하며, 기존의 각종 종교와 신앙들을 서로 결합하고 변
농경사회, 특히 벼농사 사회를 기초로 함.
쌀-밥,죽,교자
감자, 고구마를 흔히 먹었으며,
감자가 전래되기 이전에는 토란을 먹음
토란씨-피난할때 가지고 옴
객가인의 근면절약
값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요리
산간벽지에서 발전, 농후한 향토 분위기
회고(懷古)의 정을 느낄 수 있음: 개
한족. 이들은 이주하면서 사합원의 구성원리를 가져옴.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독자적인 주거형식을 정착시킴.남부지역 객가인(客家人)의 집합주택, 일과인(一顆印) 주택 등 사합원의 형 식을 계승한 주거형식이 상당수 존재. 이 지역에 거주했던 소수민족들은 한족 주택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음.
객자토루 이다.
1) 사합원 (四合院, sìhéyuàn)
‘四’ = 동,서,남,북의 사면의 의미
‘合’ = 사면이 口자 형태로 합쳐진 모양을 가르킴
‘院’ = 이런 형태의 정원주택을 말함
북경에 있는 크고 작은 골목을 들어서면 동서남북 4면에 건물이 들어서 중간에 마당을 둘러싸고 있는 형태
객가족의 토루는 토조와 목조를 겸용했으나 근본적으로 목조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화남지방에 자리하는 삼합원 형식의 주택인 일과인 또한 목조 주택의 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서남의 귀주, 광서, 운남의 여러 성을 특징짓는 주거형식인 고상식 또는 간락식 주택은 사합원과는 달리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