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하여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7. 고퍼(Gopher) -> 미국 미네소타대학에서 개발.
- 웹이 개발되기 전까지 가장 활발히 사용하던 서비스로, 텍스트 정보만을 메뉴별로 분류하여 제공.
- 베로니카라는 정보검색 도구를 이용하여 고퍼 서버에 있던 정보를 검색했으나 현재는 사용 안됨.
8. WWW(World
프레임뭐크가 중요한 이유는 객체지향 개발을 하게 되면서 개발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나오게 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에 투입되는 개발자도 점점 늘어남에 따라 전체 시스템의 통합성, 일관성이 부족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발자의 자유를 제한하기 위해 프레임워크를 도입했다.
이용해서 자신의 위쪽 계층에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계층 구조이다. 계층구조에서 한 컴퓨터의 한 계층은 다른 컴퓨터의 동급계층(peer layer)과 직접 통신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을 한계층씩 위아래로 오르내리는 과정이 존재한다. 그리고 네트웍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층의 기능은 통신하고자하는
통하여 통신망으로 데이터를 송수신 한다.
▶ <그림 1>은 세 개의 응용 프로그램이 각각 소켓을 통하여TCP/IP를 공유하고 있는 것을 나타냈다.
▶ 소켓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TCP/IP를 이용하는 창구 역할을 하며 응용
프로그램과 소켓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소켓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 네트웍 드라이
통하여 인터넷에 연결된 지구상의 모든 웹서버(web server)가 제공하는 정보를 HTTP의 통신방식에 의하여 접근할 수 있다. 본 절에서는 WWW를 이루는 정보교환방식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I. HTTP를 통한 인터넷 정보교환
(1) TCP/IP와 HTTP
인터넷은 흔히 TCP/IP 통신프로토콜(통신규약)을 활용하여 정보교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