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네트웍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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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산]네트웍 이해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lient/Server구조
네트웍의 계층구조
OSI참조 모델(Open System Interconnection Reference Model)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윈도 소켓에 대하여
윈도 소켓의 구성과 이용
윈속 지원 클래스
CAsyncSocket 클래스
CSocket 클래스
CSocketFile 클래스
소켓 클래스의 이용
CAsyncSocket Object를 가지고 통신하기.
CSocket Object를 가지고 통신하기
CSocket 클래스의 이벤트 콜백함수
본문내용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는 시스템의 자원에 접근할 때 두 종류의 구별되는 개체가 관여한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첫번째 개체는 클라이언트로 시스템의 자원에 접근하고자 요청을 보내는 쪽이다. 두번째 개체는 서버로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들어올 때만 작동한다. 서버는 자원들을 직접다룰 수 있으며 그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보낸다. 서버는 전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기다리는 컴퓨터이고 요청이 들어오면 즉시 반응한다. 데이터 서버의 경우 클라이언트쪽 컴퓨터의 응용프로그램에서 SQL질의가 담긴 요청을 보내면 데이터서버는 그 질의를 받은 후 자신의 데이터베이스를 가동해서 질의에 해당하는 정보들을 모아 그 내용을 네트웍을 통해 원래의 요청자에게 보낸다.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이 데이터베이스 서바이긴하나 요청과 응답 구조를 가지는 모든 네트웍이 클라이언트/서버의 구조이다.
2. 네트웍의 계층구조

네트웍의 구조가 복잡하여 계층구조를 사용한다. 자신보다 아래쪽 계층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해서 자신의 위쪽 계층에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계층 구조이다. 계층구조에서 한 컴퓨터의 한 계층은 다른 컴퓨터의 동급계층(peer layer)과 직접 통신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을 한계층씩 위아래로 오르내리는 과정이 존재한다. 그리고 네트웍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층의 기능은 통신하고자하는 상대편 컴퓨터에도 동급의 서비시 제공자가 있어야 가능하다. 상대편 서비스 제공자는 자신과 같은 수준의 계층이 보낸 명령과 응답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한계층과 그에 해당하는 동급 계층은 서로 이해하고 있는 언어를 통해 요청과 응답을 주고 받는데 ,네트웍 용어로 이러한 언어를 '프로토콜(protocol)'이라 한다. 실제로 두 동급 서비스가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단지 자신보다 아래 계층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서만 연결된다. 이렇게 내려가면 결국 가장 아래 계층을 만나는데, 비로소 동축 케이블이나 전화선 같은 물리적 매체로 서로 연결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