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개념의 공통집합
(객체지향적 분석/설계 방법론의 표준으로 자리잡음)
UML은 그 자체로 분석 및 설계의 과정을 표준화 어려움. 분석 및 설계에 필요한 객체지향 개념 및 표기법의 표준지정이 주 목표.
UML은 객체지향 시스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객체지향적 분석과 설계 개념과 표기법
. 실제로 구조적 기법의 후반기에 정의된 Jackson 설계 기법은 모델링 시에 객체(entity) 와 행위(action)에 대한 인식 단계를 포함함으로써 객체지향적 개념을 다소 포함하며 상향식(bottom-up) 개발을 이용한다. 또한 구조적 기법의 선구자 중의 한 사람인 Yourdon은 객체지향 기법으로 연구 대상을 바꾸었다.
도구의 체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국내 정보 산업체들의 경우는 아직도 사람과 시간의 중요성보다는 기법과 도구에만 매달려 개발상의 문제를 기술과 도구의 충당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짙다. 주먹구구식의 관리와 임기응변으로 output만 내면 된다는 식의 프로젝트 수행 방법으로는 복잡하고 다양
. 개발 과정도 드러난다. 고객은 물론 팀 내에서도 효율적인 소통이 가능하고 표준용어를 사용해 소통의 오류를 줄이고 정형화된 절차를 통해 오류를 최소화한다. 본고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구조적 방법론, 정보공학적 방법론, 객체지향적 방법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이해하고자 한다.
객체지향 방법론(Object_ Oriented Methodology)이 있다. 실제적으로 현재 기업이나 조직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은 이들을 적절하게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구조적 방법론의 프로세스 모델링과 정보공학의 데이타 모델링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이는 조직의 환경이나 개발환경에 맞게 적절하게 기본적인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