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방법론이나 관리 체계의 정립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근본적인 프로젝트의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다.
Ⅱ. 소프트웨어의 정의소프트웨어란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개발, 운용, 보수에 필요한 관련 정보 일체를 말한다. 소프트웨어에 프로그램 이외의 문서와 정보를 포함시키는 이유는 이
방법론은 먼저 자료를 식별해 내고 자료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다. 자료의 구조가 정의되면 이를 토대로 프로세스 구조를 고안하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방법론으로 12장에 기술한 Martin의 정보 공학방법론이 있다. 1970년 말부터 데이타베이스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소프트웨어개발에서 자료의 구성 방법
품질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다. 비용과 일정의 문제는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 능률과 직접 관련된다. 생산성을 높이는 여러 가지 방법론과 도구, 관리 기법들을 통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또 하나의 목적이다.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와 개발생산성은 소프트웨어공학을 이해하는 핵심이 될 것이다.
공학, CAD의사용), 제품개발과정(시간, 품질, 생산성)을 향상한다. 이것은 상품비용과 제조비용의 향상을 이끌어낸다 (비용감소의미) 다음 장에서, 각각의 이러한 구조는 조사 될 것이고, 또한 이러한 요소들의 관계가 토론 되어질 것이다. 각각의 변수에 대한 정의와 기본적 출처에 대한 요약은 TABLE2에
방법론은 다른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이들 방법에서는 입력 구조와 출력 구조가 시스템의 구조를 결정하는 것으로 본다. 이들 방법론은 모두 추상화 개념을 기초로 하며 정보 교환을 위하여 그래픽 표현 방법을 사용한다.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설계와 관련되는 분석방법론들은 1970년대 말에 구체화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