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를 이끌었던 장르가 멜로와 소위 깡패 영화라고 불리는 장르이다. 멜로는 논외로 하더라도 깡패 영화의 검은 폭력의 세계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왜 이 시기 깡패 영화가 주류를 이루었을까? 하는 물음은 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깡패 영화 장르를 사회적 · 역사적 · 문화적 연관 속에
갱스터란*
본래 갱이라는 말은 노예·죄수·막벌이꾼 등의 집단을 뜻하였으나, 범죄자 집단을 가리키는 말로 변하였다. 한국에서는 무법적이고 흉악한 직업적 범죄자를 뜻하는 말로도 쓰이는데, 여기에 해당하는 영어는 갱스터(gangster)이다.
범죄자 집단이라는 뜻의 갱은 미국적인 사회현상이라고
그들의 죽음으로부터 쾌감을 얻으며, 악당의 죽음을 당연시 여긴다.
->Q: 하지만 과연 악당은 무조건 죽어 마땅한 존재인가?
최근 사회이슈가 되는 문제를 다루는 인터넷 기사를 보면 범죄 행위에 대해 “죽어라”, “가족과 같이 죽어버려라” 등과 같은 가혹한 댓글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인터
한국사회의 사회문제로 보아야 할 이유
미래 기후변화에 대한 주요한 사회문제 가운데 하나는 지구와 지역 차원의 농업에 끼칠 영향이다. 핵심 질문은 과연 예측된 지구온난화 상태에서도 인구를 먹여 살릴 수 있는가이다. 이 문제는 당연히 우리나라도 당면한 문제인 것이다. 기후변화가 농업생산
▶일본영화 변천사
①1910~1930 (태동기) - 사일런트(silent)&토기영화의 시대
1900년대 초기부터 설립된 소규모 촬영소에서 시작하여, 1912년 닛카츠(日活), 1920년에 쇼치쿠(松竹, 1920년 설립)를 중심으로 스튜디오 시스템을 확립, 일본영화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당시 닛카츠의 교토 촬영소는 시대극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