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의 계략>에 고스란히 반영 하였다.
(2) 영화를 이해하기 위한 요소들
(2-1)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Bernardo Bertolucci)
-교수이자 시인 아버지로부터 예술적 감성을 물려받은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은 유년기로부터 예술적인 재능을 발휘하였다. 그는 15세에 시를 쓰기 시작하여 20세 되던 해
거미의 계략 La Strategia del ragno》을 통해 정치문제를 영화와 결합시키는 제작자들을 비판했다.
그에게 세계적 명성을 안겨준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Ultimo tango a Parigi》(1972)는 흥행에 대성공을 거두었으나 파격적인 성행위의 묘사로 몇 달 뒤 상영이 금지되었다. 에로티시즘 논쟁을 폭발적으로 불
영화와 소설의 상호 호환적 관계
- 영화가 생겨난 이후 기존의 소설에서 지금까지 인식되지 않았던 형태가 새롭게 거론되기 시작
- 유성영화 시대가 되면서 소리의 가세는 무성영화가 지니는 상징적 영상에서 19세기 소설이 유지했던 사실적이고 구체적이며 비교적 일상적인 주제와 스토리를 담
거미의 계략> 역시 그의 새로운 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이 소설에서 기존의 소설이 갖추고 있는 완성된 플롯의 형식을 탈피했고, 작품에 대한 모든 해석을 독자들에게 넘겨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시도를 통해 그가 보여주고자 했던 것은 ‘삶은 해석의 문제’라는
소재를 제시하고, 독자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곤 한다. 소설<거미의 계략> 역시 그의 새로운 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이 소설에서 기존의 소설이 갖추고 있는 완성된 플롯의 형식을 탈피했고, 작품에 대한 모든 해석을 독자들에게 넘겨주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