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는 무의식의 이미지와 의식적 논리의 언어 사이에 존재하는 틈을 메운다.
신화는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와 같다. 신화는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정체성을 심어 주는 토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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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북아한국(대한민국)의 건국신화(창조신화)
한국
건국이후, 소수민족에 대해 강경책과 온건책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하나의 중국’을 효과적으로 실현해 내고 있는 듯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국 대륙 내에는 소수민족의 분리 독립 요구와 반 중국 시위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지역이 서부의 티베트티베트(Tibet)인
Ⅰ. 동북아시아의 농업
1. 세계의 식량사정
세계식량문제를 보는 시각은 크게 두 가지이다. 앞으로 식량부족은 더욱더 심해질 것이라는 비관론적 시각과 기술혁신으로 곡물생산은 계속 증가할 것이라는 낙관론적 시각으로 구분된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식량수출국들은 세계의 곡물생산 증가추
몽골, 인도, 베트남 등 주변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는 ‘전략적 이유’이다. 둘째로는 소수민족지구에서 산출되는 우라늄, 원유 등 주요 자원과 육류, 양모 등 목축제품의 보고라는 ‘자원상의 이유’를 들 수 있다. 세 번째로 소수민족 거주 지역은 대부분 인구가 희박한 지역으로 한족지구의 과잉인
몽골 고원과 황토고원 등이 위치해 있다. 이곳은 유목․기마 민족이 과거부터 살던 곳으로 동아시아 역사의 각축장이었다. 내몽고 고원은 중국 북부에 위치하고 있다. 평균해발이 100미터 이상으로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고원이다. 내몽고 고원은 파릇파릇한 초원 외에 모래바람이 날리는 사막도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