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소수민족 문제

 1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1
 2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2
 3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3
 4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4
 5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5
 6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6
 7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7
 8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8
 9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9
 10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10
 11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11
 12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12
 13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소수민족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중국의 소수민족
①중국의 민족관과 소수민족 개념
②중국의 소수민족 현황과 특징
2-2.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
①중국 소수민족이 갖는 중요성
②중국 소수민족 정책의 전개
③중국 소수민족 정책의 기본원칙과 한계
2-3. 소수민족문제의 발생
(티베트 문제를 중심으로)
①티베트 문제의 발생배경
②티베트 독립운동의 전개
③중국의 대내외적 대응
3. 결론 : 평가 및 전망

본문내용
중국 소수민족이 갖는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수민족 인구는 전체인구증가율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1964년 인구조사에서 전체인구 6억 9,122만 104명의 5.78%였던 소수민족은 36년후인 2000년에는 전체의 8.47%로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이는 같은 기간 한족 인가증가율과 비교할 때 약 50%나 높은 것이다. 소수민족의 빠른 인구증가에는 자연증가의 이유도 있지만문화대혁명이 끝나고 중국이 새로운 민족평등 정책을 대대적으로 홍보하면서 자신의 민족성을 감추던 많은 사람들이 원래의 민족성을 회복한데 그 주요원인이 있다. 또한 아직 조혼과 일부다처제가 남아있다는 점, 소수민족 출산을 장려하는 정부의 정책과 경제의 발전, 의료 서비스의 향상을 원인으로 들 수 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은 “1가구 1자녀 원칙”이 소수민족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중국정부의 예외적인 출산정책을 들 수 있다.
둘째, 소수민족분포의 지역적 특징이다. 소수민족의 분포지역은 넓고 광대하다. 전국인구의 1/10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분포지역이 상당히 넓어서 전국 총면적의 63.7%의 면적을 점유하고 있다. 김천일(1993), 중국 소수민족 정책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통일문제 연구소『통일문제연구』제11호, p113.
하지만 인구밀도는 매우 낮다. 이러한 분포는 잡거가 많고 집거가 적은 형태이다. 즉, 각 소수민족 지역에 모두 일정한 수의 한족이 살고 있으며, 비록 소수민족 자치지구라 할지라도 대부분은 한족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각 민족이 뒤섞여 살고 있는 국면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것은 소수민족과 한족 및 소수민족간의 밀접한 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중국이 통일된 다민족 국가를 이루는 중요한 기초가 되고 있다. 또한 이들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대부분 고원, 산맥, 평원, 삼림지대로써 자원과 광물이 매우 풍부하다. 특히 내몽고와 영하는 중국 식량작물의 중요 생산지이며 신강은 중국 면화의 중요 생산지이고 광서는 사탕수수의 주요 생산지이다. 또한 티벳은 쌀보리가 많이 생산되고, 운남과 해남에는 각양각색의 열대과일이 생산된다. 중국의 5대 천연 목축지역인 내몽고, 신강, 티벳, 청해, 감숙은 모두 소수민족 지역이다. 그리고 이들이 집중된 지역은 국경 부근으로 국방 및 이웃 국가와의 관계에서 지리적으로 중요한 지대이면서도 지역이 광대하고 변방에 위치하여 인구가 적고 경제 문화가 비교적 낙후되어 있다. 김홍주, 위의 논문, p17~19참고

셋째, 문화적 특징이다. 중국 정부에서는 각 소수민족에 대한 종교신앙 자유정책이 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각 민족은 종교를 신앙하거나 신앙하지 않을 자유가 있다. 이러한 종교신앙자유정책에 근거하여 자기의 신앙에 따라 어느 종교나 다 믿을 수 있으며 중국 소수민족 중에는 역사적으로 종교를 믿는 사람이 아주 많다. 그래서 종교가 여러 민족의 사회·경제제도 및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 범위가 크고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소수민족의 종교 중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영향력이 큰 종교는 이슬람교와 불교이며 그 외에 도교·샤만교·천주교·기독교 신자도 있다. 또한 중국 소수민족들은 약 60여 종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어떤 민족은 두 가지, 혹은 몇 가지 언어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2-2.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
①중국 소수민족이 갖는 중요성 남연주, 위의 논문, p13~14참고

중국 소수민족은 다음의 몇 가지 이유에서 무시할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닌다. 첫째는 위의 소수민족의 특징에서도 살펴봤듯이 소수민족의 거주지역이 전 국토의 60%가량을 차지하면서 구 소련 해체 이후 독립국가로 성장한 카자흐스탄, 키르기스탄, 타지키스탄은 물론 몽골, 인도, 베트남 등 주변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는 ‘전략적 이유’이다. 둘째로는 소수민족지구에서 산출되는 우라늄, 원유 등 주요 자원과 육류, 양모 등 목축제품의 보고라는 ‘자원상의 이유’를 들 수 있다. 세 번째로 소수민족 거주 지역은 대부분 인구가 희박한 지역으로 한족지구의 과잉인구를 흡수할 가능성을 지니기 때문에 ‘인구상의 이유’가 될 수 있다. 네 번째 이유는, 소수민족의 통합과 안정 및 경제와 문화수준의 향상이 결국 사회주의 중국의 이미지를 국제적으로 제고시킬 수 있다는 ‘대외적 위신의 이유’ 이다. 이처럼 중국의 소수민족은 단순히 ‘소수’로 치부할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으며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중국에서는 다민족 공존을 위한 민족정책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지금까지의 소수민족정책은 소수민족의 자결권을 인정하고 있지 않고 있지만 그렇다고 소수민족을 말살하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중국의 민족정책은 기본적으로 동화(assinilation)와 융화(accomodation)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하겠다.
②중국 소수민족 정책의 전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