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건축가베르니니란?
베르니니[Bernini, Gian Lorenzo]는 이탈리아바로크 시대의 가장 위대한 조각가이자 건축가·화가·극작가로 활동했던 인물로, 바로크 조각 양식을 창조하고 크게 발전시켜 미술사에서 바로크 조각의 독보적인 존재로 거론되며, 건축가로써도 큰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하지만
바로크라는 용어의 결정적인 성공에 기여했다는 것에 거의 의심의 여지가 없다ꡓ고 부르크하르트의 공적을 언급하고 있는데, 실제로 바로크가 르네상스 고전 양식과 분명히 대립되는 하나의 양식으로 파악되게 된 것은 뵐플린 H. Wolfflin에 의해서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부르크하르트가 ꡒ
양식을 가리켜 ‘기고하다’, ‘불규칙적이고 악취미’라는 비방의 뜻으로 붙인 것이다. 그러나 17세기에 유행한 이 양식은, 19세기 인상주의 시대에 재평가되기 시작하였다.
양식적으로는 ‘빛의 승리’ 라는 특징을 띠고 있고, 그림 전체의 분위기는 장중하고 활기찬 감정으로 넘치고 있다. 바로크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갖는 공간적인 성격은 하나의 공간을 지배 할수 있는 방법으로 사
용되어, 공간의 확장과 겹침, 암시 등을 보여주는데, 건축적 배경에 있어 더 정확함을 보일 뿐만 아니라 건축적
인 입면을 겹침과 반복을 통해 다음 공간을 예상 할 수 있으며 건축적인 요소인
정의
바로크 (1600~1750)
로마에서 시작하여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가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
일그러진 진주 – 거칠고 과장된 남성경향의 17세기 미술
화려하고 감동적인 효과의 극대화
불규칙한 성격과 과장된 표현
통일성의 원리
카톨릭의 안정으로 대담하고 화려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