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의 정면 ‘파샤드’(facade)가 이면에 새겨져 있는 카라도스
Caradosso의 건립 기념매달(사진5)을 참조하여 재구성한 베드로성당연구의 개척자이며 제 일인자라 할수 있는
볼프 메테르니크(Wolff Metternich)의 주장을 근거로 하고자 한다. 그의 주장은 우피지드로잉을 문자 그대로 반
쪽자리로 간주,
성하고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1-2. 연구범위 및 방법
본 보고서에서는 비잔틴 제국의 세계 문화유산이며, 현존하는 건축물 중 세계 8대 불가사의에 속하는 성 소피아 대성당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 볼 것이다.
먼저 2장에서는 비잔틴 제국의 배경과 개념을 이해하고, 비잔틴 건축양식의 특성을
대서양으로 이동하면서 이탈리아의 무역 도시들은 쇠퇴해 갔고 이로 인해 독일의 이탈리아와의 내륙 무역 역시 쇠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일의 경제는 쇠퇴하게 되었고, 독일의 르네상스는 경제적 쇠퇴와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으로 인한 종교적 열정과 신학 논쟁으로 1730년대 이후 사라져 버린 듯
성 드니 성당은 이성과 신앙심을 중세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성 : 수학적 비례의 모습, 각 부분들 간에 완벽한 조화와 완벽한 관계를 제공
신앙심 : 성 드니 성당의 내부를 "지극히 신성한" 창들을 통해 신비스로운 빛으로 충만하도록 해줌. ⇒ 충만한 빛과 부분들간의 조화는 쉬제르가 다른 모든 것
대신 띄엄띄엄 있는 수직 기둥(pier)만으로 리브를 지탱해도 무게를 이길 수 있었다.
또한 원통형 볼트의 둥근 아치 대신 뾰족한 첨두 아치를 써서 아치 꼭대기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오는 힘을 여러 방향으로 분산시켰다. 리브와 기둥을 결합한 덕분에 기둥 사이에 있는 수직 벽들은 볼트를 떠받쳐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