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갖는 고유성으로서의 원형은 가치관과 사고의 유형이라는 측면에서 “세계관” 의 의미를 내포한다.
역사적으로도 건축은 그 배경적 사유구조로서의 고유한 입장을 갖는 “건축관” 을 갖고 있다. 따라서 건축 또한 동시대의 세계관과 건축관으로 부터 자유롭지 않으며 건축과의 관계성을 갖
위함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의 막대한 페러다임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기로 하자.
1 차 대전 후 허무주의에 빠져 있을 때 대안으로서 표현주의가 탄생
20세기 최초의 10년을 지배하는 아르누보의 열광이 끝난 뒤, 계속하여 바로 등장한 디자인을 정확히 지적하기는 어렵다. 독일에서는 표현파(독일표현주의), 빈에서는 아돌프 로스의 선구적인 디자인,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체코큐비즘
리트벨트 그의 관한 내용은 주로 수업시간에만 다루어 졌다. 몇 시간 안되는 수업 시간동안 다루어진 그의 관한 것은 비록 짧았지만 근대건축에 작지 않은 획을 그엇음에는 틀림없다. 데 스틸(De stijl)은 1917년에서 1931년까지 지속된 미술 경향으로 회 화, 건축, 실내장식, 디자인, 가구 등의 영향을 미친
건축의 내적공간에 심리적 ,기능적 영향을 받고 ,건축물의 외적 형상에 둘러 싸인 사회속에 살기에 건축물에 내재한 이미지에 반복적으로 순치되게 된다. 따라서 건축 공간 형태는 그 자체가 인간 행동과 심리의 물적 반영이자 고정된 형상에 의한 문화교화체이다.
건축은 동시에 예술의 영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