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착란증의 뉴욕(Delirious New York), 1978
맨하탄의 생성과정을 추적
쿨하스가 전개하는 방법론적인 지침서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는 그의 도시에 대한 관점
1. 일정한 격자의 그리드의 인정
렘쿨하스는 대조적인 두 가지 양상을 보이는데, 근대주의적이고, 데카르트적인 그리드의
효율
이론적 정립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은 네오모더니즘이란 용어가 가지는 원천적인 복합적 의미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이를 단순히 어떤 양식의 부활만으로 보기보다는 다양한 모더니즘 양식에서 공유되는 ‘모더니티(Modernity)'의 재해석이라는 복층적 구도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
작품을 발표하였다. 하그리브스는 "환경예술은 모더니즘 이후의 조경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나는 조경이 환경 예술가들이 추구하던 것을 훨씬 더 훌륭하게 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함으로써 환경예술에서 촉발된 의미에 대한 관심을 조경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표현할 것을 주장
렘쿨하스의 질서개념
1. ‘질서로부터의 자유(Freedom from Orders)’
렘쿨하스는 1972년 “정신착란증의 뉴욕: 소급적 선언”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맨하탄을 ‘밀집의 문화’라고 규정하고 혼란스러운 현대도시, 메트로폴리스를 언급하였다. 여기에서는 과거 유럽의 역사도시와는 달리 중심이 없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