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ves, Meier, Charles Gwathmey, John Hejduk )와 The Grays 5(Robert Stern, Charles Moore, Jacqelin Robertson, Alan Greenberg, Romaldo Giurgola )의 논쟁을 말한다.
Jane Jacobs <위대한 미국도시의 죽음과 삶> 1961
Rovert Venturi <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 1966
Aldo Rossi <도시의 건축> 1966
Hassan Farthy <가난한 이를 위한 건축> 1969
3. 포스트모던
등은 대중의 취향에 맞춘 상업적인 대중주의를 표방하였다. 이들은 형태 구성의 수단으로 과거의 양식 및 장식을 취합하여 콜라쥬적인 효과를 구사한다.
미국과 유럽의 포스트 모더니즘의 공통점- 인간성의 회복을 추구하고 지역성을 추구하며 고전적인 건물의 형태를 만들어 나가는데 있었다.
건축으로서 인류에 그 가치를 주어야한다는 의식과 선진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 하였다. 모더니즘은 인간의 이성과 과학기술에 대한 상당한 믿음으로 발달하였다. 이에 비해 포스트모더니즘 이전에는 모더니즘의 건축이 지배적이었는데, 이는 19세기 이후의 합리성을 기본바탕으로 하는
, 2차적으로 1950년대 국제주의 양식으로 통일된 스타일의 개발과 기술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해 보겠다.
-1932년 뉴욕 출생
-바우 하우스 운동을 주도했던 그로피우스의 건축가협동체(TAC)에서 1957년부터 2년간 활동
-1967년에 뉴욕에서 건축도시연구소(IAUS) 개설
-1980년대 이후 10여년간 건축적 실험과 성과에 기반한 새로운 작품들을 설계
-1985년 베니스 건축비엔날레에서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1등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