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는 영화 제작과 관련한 사람들에게 영화의 아이디어를 보여 주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연기자, 제작자, 감독 등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닌 사람들이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영화화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시나리오에는 영화의 주제와 이야기, 등장인물의 성격 등 영화를 이루는 모든 요소가
포레스트검프》로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한 로버트 제멕키스 감독은 어린 시절부터 <대탈주>(63),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68)에 매료되어 고등학교 시절부터 8미리 영사기로 자기 영화를 찍었다고 한다. 북 일리노이 대학과 남 캘리포니아 대학을 졸업했으며, 학생 시절부터 재능을 나타내어 각본들을
1. 극영화(dramatic film)
- 허구(fiction)에 의해 창작된 스토리와 인물과 사건, 배경과 주제를 가진 영화형식
2. 기록영화(documentary film)
- 인간의 상상이나 허구를 가하지 않은 자연의 재료나 사회적 사실을 소재로 한 영화
-ex)여행영화, 사회다큐영화, 과학영화, 뉴스영화 등
3. 전위영화(avant-grade, experimental
I)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
영화는 단순히 특정 상품의 범주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복합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다. 문화 상품으로서 예술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으나 순수예술과는 달리 더욱 많은 관객의 관람을 바라는 상업적인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필름’의 형태로서가 아니라 ‘상
*원작소설 <다빈치코드>
<다빈치 코드>는 2003년 3월 첫 출간 이후, 현재까지 미국에서만 약 7백만 부가 판매된 화제의 책이다. 평범한 교사이기도 했던 무명작가를 일약 '소설계의 빅뱅' 자리에 올려놓은 이 책의 인기비결을 언론은『다 빈치 코드』에 등장하는 단체가 실존하는 교파이고, 소설에서 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