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제도적 개인주의는 사회구조를 ‘위로부터 아래로’, 즉 구조를 행위를 강압하는 총체로 보아 구조와 행위 사이의 하향적 인과 관계에 초점을 맞춤과 동시에 ‘아래에서부터 위로’, 즉 구조를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행위의 상호작용이나 상호관계, 그리고 이러한 상호작용의 총화로서 나타
사회가 가부장적인 부권이 확립되지 않았던 점에 비추어 세습되지는 않았을것이다. 유력자들은 도시에서 평민(平民)들에 의해 일정한 견제를 받았다. 하지만 당시 갈리아는 로마의 지배하에 있었기 때문에 부족의 가장 유력자가 곧 수령이 되기는 쉽지 않았을것이다. 아무래도 유력자들 중에서도 로
Ⅰ. 개요
카이사르 시대의 게르만인들은 씨족사회의 사회풍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었다. 가부장권이 완전히 확립되기 이전의 사회였기 때문에 모권이 강한 사회였고 자연히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높았다. 여성은 인민회의에서 투표권을 가지고 있었고 사회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은
1. 서론
'봉건제'의 개념 정의는 그것을 유럽사의 특정 시기에 나타난 사회구조에만 한정시켜 적용하는 입장과 세계 여러 지역에 나타난 전 자본주의 사회구조에 보편적으로 적용하려는 입장 중 어느 쪽을 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첫 번째 입장에 의하면 봉건제도는 서유럽에서 게르만족
세계의역사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I. 서 론
서양 중세의 사회와 문화는 오늘날 우리의 정체성, 가치관, 사회구조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이 시대는 게르만족의 대이동으로 시작되어 봉건 제도의 수립, 기독교 문화의 확산, 고딕 양식의 발전 등 다양한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유럽의 정치적,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