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헤드의 사상에 의하면 관계의 세계에서 주체는 소멸해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자기 초월체로 창조적 전진을 한다고 했다. 자기 초월체 즉 객체적 불멸성(Objective immortality)을 통해 새로운 존재의 합생에 참여하여 그 속에서 불멸이라고 했다. 따라서 이 세계가 창조적 활동을 펴나가는데 있어서 개
Ⅰ. 개요
인간의 문자역사는 넉넉잡아야 겨우 반만년 남짓한 것이지만, 그 역사를 통틀어 아마도 가장 어려 운 책 한권을 뽑으라면 단연코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재}가 꼽힐 것이다. 80년대 후반 한국 지식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던 김용옥은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
화이트헤드는 독창적 사상을 건설한 철학자이다. 독창적 사상은 전통과 혁신에서 피어난 다. 전통이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혁신이 없는 사상은 맹목적일 뿐이다. 화이트헤드는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위대한 거장들로부터 데카르트, 록크, 칸트와 같은 근대 철학자들의 사상 에 묻혀 있는
Ⅰ. 서 론
인간은 사회의 여러 사람들과 같이 공존공생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이 말은 인간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살수 없고, 항상 사회의 규범․관습 등 다양한 사회적 ‘제도’속에서, 때로는 이를 습득하고 때로는 이를 거부하며 이러한 사회적 틀 속에서 다른 사람들
Ⅰ.서론
중세와 근대, 현대를 막론하고 우리의 고정관념 속에 유럽은 교양 있고 세련된 모습으로 그려진다. 하지만 문명화가 이루어지기전 중세의 유럽은 우리의 이러한 상상과는 상당한 괴리가 있다. 식생활의 예를 들기로 해보자. 포크는 이 당시 사용되지 않았으며, 음식은 커다란 접시에 놓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