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헤드는 독창적 사상을 건설한 철학자이다. 독창적 사상은 전통과 혁신에서 피어난 다. 전통이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혁신이 없는 사상은 맹목적일 뿐이다. 화이트헤드는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위대한 거장들로부터 데카르트, 록크, 칸트와 같은 근대 철학자들의 사상 에 묻혀 있는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였다. 우리 모임은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재}를 읽고 있는데 내 일생일대에서 동서고금을 통해 내 가 접한 가장 난해한 책을 들라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가 바로 그곳에서 공부했던 하버드대학의 철학과의 교수였던 화이트형님의 이 {과정
화이트헤드의 철학(생성의 문제와 존재의 문제)
{과정과 실재}라는 화이트헤드의 책 제목을 주의 깊게 잘 음미하면 <과 정>과 <실재>는 한 세계의 두 측면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전통 철학은 과정보다 실재에 상대적으로 관심을 많이 두었다. 전통 철학은, 무엇이 어떻게 변화하는가의 물음보다 무
성에 바탕을 둔 정신문화는 처음부터 이성을 거부하고 회피하는 물질문명에 그 자리를 물려주면서, 인간성의 부재현상과 기존의 도덕성 상실이라는 가치관의 혼란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사회가 뒤숭숭할 때 마다 사람들은 철학이 요술쟁이라도 되어서 만병통치의 효염을 보여주기를 바라는 듯이, 철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특히 그 추론식에서 그 특징이 잘 드러남을 알 수 있다. Ny ya는 논리적으로 정연한 실재론 학파로 여기고 있으며, 직접적 예증(例證)과 논법추리(論法推理)의 현상적 고찰을 의미한다. 그것은 분석철학의 전형이 되며, 상식과 학문을 지지하는 정리론을 내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