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헤드의 철학(변화와 결합체), 화이트헤드의 철학(지각론), 화이트헤드의 철학과 불교철학의 비교(존재론), 화이트헤드의 철학적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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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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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화이트헤드의 철학(변화와 결합체)

    Ⅲ. 화이트헤드의 철학(지각론)

    Ⅳ. 화이트헤드의 철학과 불교철학의 비교(존재론)

    Ⅴ. 화이트헤드의 철학적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문자역사는 넉넉잡아야 겨우 반만년 남짓한 것이지만, 그 역사를 통틀어 아마도 가장 어려 운 책 한권을 뽑으라면 단연코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재}가 꼽힐 것이다. 80년대 후반 한국 지식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던 김용옥은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였다. 우리 모임은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재}를 읽고 있는데 내 일생일대에서 동서고금을 통해 내 가 접한 가장 난해한 책을 들라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가 바로 그곳에서 공부했던 하버드대학의 철학과의 교수였던 화이트형님의 이 {과정과 실재}를 정말 서슴지 않고 들겠다. 도대체 인간이 어떻게 이러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을까? 한줄 한줄에 모두 들어가 있는 것도 같고, 알 것 같기도 하고, 모를 것 같기도 하고, 도대체 아리송하면서도 심오한 듯이 보이고, 헤겔이나 칸트의 어려움 은 이에 비하면 새발의 피고, 도무지 난해한 도수로 말하면 인류언어 사용사상 챔피온 중의 챔피온이 될 것 같다. 화이트헤드 즉 白頭先生의 {과정과 실재} 앞에서 나는 요즈음 경외감과 모멸감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 쉽게 써도 될 말을 이토록 어렵게 쓰고 있는 백두가 괘씸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또 괴씸한가 하면 잘 따져보면 한줄 한 줄에 정확한 명제가 들어가 있고 해서 도무지 어찌 해볼 수 없다는 뜻이다. 老子부터 하이젠베르그까지가, 플라톤에서 李濟馬까지가 마구 엇갈려들 어가 있는 듯한 白頭선생의 대가리 속을 제대로 알고 있는 한국인은 하나도 없다고 나는 확신하게 되었다. 우리는 지금 화이트헤드에 관한 모든 해설서와 또 화이트헤드의 우주관이 깔고 있었던 20세기 과학의 모든 지식을 동원하여 조직적으로 탐구해 들어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리송하게 헤어지기가 태반인데, 혼자 화이트헤드를 전공했다는 말은 도무지 語不成說이다. 일본사람들은 {과정과 실재}를 번역하기 위하여 개념 하나의 번역을 놓고 몇 년씩 토론을 벌렸다고 좀 과장된 소문이 들려오는데, 우리나라에는 그 번역서 하나 없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 지성의 언어수준(rhetorical level)이 화이트헤드의 언어를 따라가기에는 아직 멀었다는 탄식밖에는 나오지 않는다.
    참고문헌
    ․ 버트란드 러셀 지음·한철하 옮김(2000), 서양철학사, 대한교과서
    ․ 박정옥, 철학과 사상
    ․ 안형관(1988), 화이트헤드 철학의 이해, 대구 : 이문출판사
    ․ 토마스아키나리 지음·오근영 옮김, 하룻밤에 읽는 서양사상, 중앙M&B
    ․ Cambridge At the University Press(1933), 앨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Alfred North Whitehead, 1861˜1947)의 Adventures of Ideas 원본 완역판
    ․ D. W. Hamlyn, 서양철학사, 이론과 실천
    ․ Hoeffe·Otfried(2001), 철학의 거장들, 서울 :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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