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는 스포츠의 간접형태인 관람 스포츠로 경기장에서 경기를 관람하거나 대중매체(TV, 라디오, 인터넷 등)를 통해서 전달되는 매체 스포츠를 소비하는 형태의 스포츠 참가를 의미하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경마를 비롯한 경륜, 경정 등의 국내 경주 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의 증가
Ⅰ. 개요
우리나라 경마는 1922년 일제 강점 하에서 일본인에 의해 경마구락부가 발족되면서 시작되었다. 일본이 한국에 경마를 도입한 것은 민심무마를 위한 우민정책의 일환이었으며, 만주와 동남아 식민지 통치를 위한 병참기지화, 그리고 일본 경마 제약에 따른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다.
경마의 정의
경마란 경주 거리, 부담 중량, 상금 등 정해진 조건 하에서 2두 이상의 말을 달리게 하여 승부를 겨루는 경기로서, 고객이 특정한 말에 돈을 걸고 즐기는 레저 활동
1. 경마는 기수와 말이 함께 겨루는 게임이다.
2. 고객이 승패에 돈을 건다.
3. 게임의 승패를 예측하는데 있어 기술
경마매출과 국제화된 경마시행체제
Strength
여가공간으로써의 경마공원
경마수익금의 사회환원
선발업체가 갖는 시장지배력
말을 이용한 자연친화성
경마 연관산업의 지지 기반화
Weakness
상품의 다양성 부족
경쟁산업 대비 고원가 구조
비혁신적/비공유적 기업문화
고객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