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무성영화 성장기(1926 - 1930)
이 시기는 한국영화의 첫번째 황금기라고 명명할 수 있다. 27년 한해 동안은 14편을 제작하여 해방전 최다 영화제작 기록을 남겼다. 무엇보다도 나운규의 “아리랑(26년)”이 상영된 사실은 영화사적으로 그 의의가 크다. 한국영화의 민족영화 태동으로 언급되는 “아리랑
경성촬영소(京城撮影所)에서 발성영화로 제작되어 그 해 1월 조선극장 ( 朝鮮劇場 )에서 개봉되었다. 감독에 이명우 ( 李明雨 ), 주연은 문수일(文秀一) · 문예봉(文藝峰)이 맡았다. 이 영화는 경성촬영소가 〈 춘향전 〉 (발성영화)의 재제작에서 흥행적으로 성공한 여파였다. 1938년 영화제의 발성부문에
1. 황철
1)업적
해방 전 최고의 스타이자 한국 연극사상 최고의 배우로 손꼽히지만 월북을 하여 북한에서 활동 하였기에 우리에게 잊혀 있었다. 영화는 총 4편을 찍었지만 영화에선 성공하지 못했다. 하지만 무대에 있어서 만큼은 그 누구도 따라갈수 없는 천부적인 재능이 있었다고 한다. 월북하지 않
뉴욕 시에서만 일요일마다 50만 명의 사람-그 중 대부분은 어린이들이다-이 영화를 보러 간다는 것을 생각할 때……당신은 별 볼일 없는 영화라고 가볍게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1908년, 미국에서는 1,000만 명의 사람들이 프로야구를 보았고, 400만 명의 사람들이 매일 극장에 갔다. ….이 점에 주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