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무성영화 성장기(1926 - 1930)
이 시기는 한국영화의 첫번째 황금기라고 명명할 수 있다. 27년 한해 동안은 14편을 제작하여 해방전 최다 영화제작 기록을 남겼다. 무엇보다도 나운규의 “아리랑(26년)”이 상영된 사실은 영화사적으로 그 의의가 크다. 한국영화의 민족영화 태동으로 언급되는 “아리랑
북한 주민들의 정서에 맞는다는 점이다. `눈물 젖은 두만강`, `타향살이` 등을 은밀히 애창하는 대목이 이 점을 잘 보여 준다. 이 같은 현상은 한 민족으로서 동질감을 아직도 공유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Ⅱ. 북한의 영화
「직관예술」로서 선전·선동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67년에서 73년까지 대
한국영화의 흥행작과 비흥행작 한 편씩 골라 이를 비교분석 해보기로 했다. 그리고 제작비뿐만 아니라 어떤 요인들로 인해 같은 소재인 두 영화가 판이하게 결과가 다른 것인지를 중점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영화는 최근 남북간의 대립에 맞춰 북한과 남한의 분단관계에 주제의 초점을 둔 두 영화「
{서론}
Ⅰ. 발표를 하게 된 동기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라는 주제 하에 발표주제를 내 주셨다. 무엇보다 이 주제를 선택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아닐까 싶다. 영화에 대한 일반적으로 대중들이 다같이 공감하고 생각하는 정의가 있을 수 있겠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