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분수에 맞는 목표를 세월 티 없이 맑은 마음으로 끈기 있고 성실하게 실천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물은 깊을수록 흐르는 소리가 조용하고,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명언이 있다. 사람도 지식과 슬기로 가득 찬 사람일수록 말이 적고 잘난 척하지 않는다. 지식이나 교양도 없으면서 돈
사이의 차이에 보다 심각하게 주목할지 모른다. 그 독자는, 지금까지 우리가 반성과 인성 교육의 관련을 강조하면서도 예컨대 "반성이 인성을 기른다"는 식으로 표현하지 않고 단지 "반성이 인성에 관여한다"는 식으로 안전하게 표현한 것에도 주목할지 모른다. 이 사람은, 반성과 교과 교육은 인성에
사이 80에 이르렀다. 그 동안 두 번이나 시칠리아섬을 방문하여 시라쿠사의 참주(僭主) 디오니시오스 2세를 교육, 이상정치를 실현시키고자 했으나 좌절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시도는 그의 철학의 방향을 잘 말해 준다. 생전에 간행된 거의 30편에 이르는 저서는 그대로 현재까지 보존되었는데, 1편을 제
Ⅰ. 서론
인성교육이란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써 올바르게 생각하고 그 내면을 통해서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성격과 인격을 길러주기 위해 이루어지는 바른 심성 지도가 바로 인성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태권도 지도자들이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이것
사이의 관계가 종속관계로 바뀐 것이다.
논어의 50여 곳에 인의 개념이 등장하지만 그 의미가 똑같은 것은 아니다. 그처럼 인의 개념이 다양하게 쓰인 것은 공자가 ‘인재시교(因才施敎)’의 방법으로 제자들이 제기한 문제에 대하여 각기 다르게 대답하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내용이 풍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