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록
굿에 관한 첫 기록은 《삼국유사》 <제 2 남해왕(第二南解王)조>에서 볼 수 있는데, 남해왕은 차차웅(次次雄)이라고 불렸고, 이는 방언으로 무당의 뜻이라고 적혀 있다. 또 남해왕 3년에 시조인 박혁거세의 묘를 세우고 제사를 지낼 때 왕의 누이동생인 아로(阿老)가 주관했다는 기록이 있다.
1. 신위(神位)
신위(神位)라 함은 고인의 영혼 즉 신을 모시는 곳을 말하는데 종래에는 지방으로 모셨으나 지금은 많은 가정에서 영정(사진 또는 초상화)을 모시고 지내고 있다. 기제사의 본 뜻이 고인의 별세한 날을 추모하는 의식이라고 하였으니 그 추모하는 정을 제대로 고취시키려면 고인의 생전
우리나라는 상당히 현대화된 나라이지만, 생활 곳곳에 과거문화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다. 대부분 사라졌지만, 일부 집안에 남아있는 남아선호사상(남존여비x)부터 선도와 같은 도가적 사상, 제사 및 효도와 관계된 유가사상 등이 남아있다.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 한국 여성들의 삶과 유가와 도가 사
경주와 온건 사림파인 남곤, 김천 등이 기묘사화를 일으켰을 때 유배를 당했고, 경상도 거창에서 <군신천세의〉(君臣千世義)라는 시를 짓고 자결했다.
이 관직에 나아감에 따라 경화사족에 편입되었다. 김식은 당시 사림의 선구자적 위치에 있던 한양 조씨의 조광조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었다. 조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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