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들의 눈물 젖은 얼굴을 다시 한번 가격하는 것은 아닌가. 활동가라면 누구나 성경처럼 외우고 있는 ‘노동자계급 내부의 단결과 연대’는 공염불에 머무르고 있는 것 아닌가. 이런 질문은 아직도 ‘노조운동의 현실을 모르는 학구파들의 푸념’ 이상이 아닌가. 사람이 몇씩 죽어나가도 도무지
산업론
다시 아도르노의 문화 산업론에 대해 생각하다.
학파 구성원들의 특징과 이론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대부분 부유한 상류층이며, 대부분은 직접적
혁명 경험이 없고 이론적 차원에서 그침.
학파 구성원들 대부분은 예술, 철학, 문학 비평가임
Max Horkheimer(1895-1971)
프랑크푸르트 사회과학
관점에서 바라본 상품의 이데올로기가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는지, 마르크스의 경제결정론의 일방적인 소통구조에서 벗어나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간의 강요와 동의라는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소통하고 있는지, 즉 이데올로기란 허위의식인가, 헤게모니의 다툼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대중매체의 결정 적인 사회적 기능이다.
즉, 매체에 의해 중개되어지는 광고는 본질적으로 여가와 소비 지향적 풍토를 조성하는 한편, 자본주의적 상품생산에 대한 선전도 동시에 행하는 것이다.
(2) 타산업과의 상호의존성
개별매체자본이 일정한 다른 기업에 경제적으로 직접 의존
대중들에게는 공연을 허락할 수 없다는 것이 문화 엘리트들의 완강한 의식이다. 다음은 문명과 문화의 관계이다. 흔히 문화는 한 사회의 지적․도덕적 발달 상태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문화는 문명이라는 개념과 연결되거나 혼용된다. 그러나 18세기 후반에 이르면 문화라는 말과 문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