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들의 눈물 젖은 얼굴을 다시 한번 가격하는 것은 아닌가. 활동가라면 누구나 성경처럼 외우고 있는 ‘노동자계급 내부의 단결과 연대’는 공염불에 머무르고 있는 것 아닌가. 이런 질문은 아직도 ‘노조운동의 현실을 모르는 학구파들의 푸념’ 이상이 아닌가. 사람이 몇씩 죽어나가도 도무지
주의 사조의 관심은 점차 생활 혹은 현실로 발전해 나가게 되는데 이를 좀 더 이론적으로 구체화한 것이 바로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발발했던 프롤레타리아문학 운동이다. 당시 사회주의혁명을 성공으로 이끈 러시아에서 발원한 이 계급적 성격의 문학운동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었으며 일본을
계급의식이 철저하지 못한 부르조아적 비평가라고 공격하면서, 그 과정에서 레닌과 마르크스주의 이론 및 아오노스에키치(靑野李吉)의 외재적 비평론을 제시하고 있고, 「문학비평의 형식파와 맑스주의」는 이론적 전거를 이용하는 경향이 극심해져서 내용의 70%는 러시아 형식주의 이론가 빅토르 쉬
혁명 경험이 없고 이론적 차원에서 그침.
학파 구성원들 대부분은 예술, 철학, 문학 비평가임
Max Horkheimer(1895-1971)
프랑크푸르트 사회과학연구소 2대 소장
Max Horkheimer(1895-1971)
Theodor W. Adorno(1903-1969)
전체주의(히틀러 체계)의 망령이 계몽주의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믿었다.
계몽주의적 사고에서
주의는 만들어 낸 생산력과 생산관계라는 구조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상품의 이데올로기가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는지, 마르크스의 경제결정론의 일방적인 소통구조에서 벗어나 지배 계급과 피지배 계급간의 강요와 동의라는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소통하고 있는지, 즉 이데올로기란 허위의식인가, 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