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류, 농부가류, 권학가류, 치산가류, 계녀가류의 다섯 가지 하위 장르로 분류하여 각각의 특성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교훈가사의 표현 방식에 따라 형상화 표현과 주제적 표현으로 나누어 형상화적 표현방식이 사용된 <우부가>와 주제적 표현방식이 사용된 <치산가>를 중심으로 작품 내에서 교훈가
Ⅰ. 서론
규방가사는 조선 후기 양반 사대부가 여성들이 주로 향유하던 문학이었다. 규방가사는 남성들에 비해 대부분의 활동에서 제한을 받고 있었던 여성들이 그들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였으며 이로 인해 여성들은 자아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규방가사는 그 성립시기, 작
탄식가류 안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갈래들 중 상사소회가류와 노처녀가류는 제하기로 한다. 상사소회가류는 남편과의 이별에 대한 슬픔을 노래한 것이고 노처녀가류는 그 주제가 일반적 여성들의 경우와는 달리 예외적인 것이다.
여성들의 일반적 삶의 유형에서 일탈된 것을 탄식하며 일반적 여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