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의 쟁점 - 규방가사와 그 성립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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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의 쟁점 - 규방가사와 그 성립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
2. 규방가사의 개념
3. 규방가사의 작자층
4. 규방가사의 발생시기
5. 규방가사의 주제의식
1) 시집살이와 관련된 내용
2) 여성의 귀의처를 찾는 내용
3) 탄식가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규방가사는 조선 후기 양반 사대부가 여성들이 주로 향유하던 문학이었다. 규방가사는 남성들에 비해 대부분의 활동에서 제한을 받고 있었던 여성들이 그들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였으며 이로 인해 여성들은 자아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규방가사는 그 성립시기, 작자층 등에 있어 많은 논란을 지니고 있다. 그 장르를 규정함에 있어서도 많은 학자들이 그 의견을 달리하고 있기 때문에 규방가사에 대해 완벽한 정의를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본론에서는 규방가사에 대한 개념 이해와 함께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들을 정리하여 규방가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

규방가사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 간단히 가사라는 장르에 대해 알고 넘어가고자 한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서 일제시대까지 면면이 창작, 향유되어 온 우리 고유의 문학 갈래이다. 가사는 현재까지 많은 작품들이 발굴되어 왔으며 국문학 유산 중 가장 방대한 양을 자랑한다. 또한 그 명칭이 일정하지 않아 장가, 장편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가사’라는 명칭으로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성기옥 ․ 박노준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1.
- 권영철,『규방가사연구』, 이우출판사, 1980.
- 조윤제,『한국시가사강』, 을유문화사, 1954.
- 김성배 외 편저, 『주해 가사문학전집』, 집문당, 1981.
- 권영철, 『규방가사, 신변탄식류』, 효성여대출판부, 1985.
- 이동영, 「규방가사의 전이에 대하여」, 『가사문학연구』, 부산대출판부, 2002,
- 육민수, 「계녀가류 규방가사의 담화양상」, 반교어문학회, 2002.
- 박경주,「남성화자 규방가사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2001.
- 이경하, 「여성문학사 서술의 문제점과 해결방향」, 서울대 박사논문, 2004.
- 김성회, 「주제적 관심을 통해 본 규방가사의 세계」, 한국고시가문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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