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조가사론] 남성이 화자인 규방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계열별 작품 고찰
(1) 계녀가 계열
(2) 탄식가 계열
(3) 화전가 계열
3. 나오며
본문내용
너의 난지가 / 거연 일삭이라 / 무심 아비오나 아조야 이즐손야 / 저족의 방으로 알둔곳을 두남누어 / 문박을 나서보면 그곳으로 눈이가고 / 본심곳 도라오면 네각이 나구나 / 아비의 탄솔함이 옛람의 마암이라
‘여아펴라’ 中 일부
1.형식
남성화자 계녀가에서는 교훈적 내용과 개인적 체험의 영역이 서로 교차 서술되면서 체험에 바탕을 둔 교훈이 전개
->개인적 체험의 영역 ->교훈의 영역 ->개인적 체험의 영역으로 마무리
개인적인 감정의 술회에 더 중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