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고대형식의 순수함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하였고, 비극적, 희극적 요소처럼 명백하게 장르를 구분하였다.
비극의 원칙 : 행동, 장소, 시간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적인 결합
계몽주의의 핵심은 영웅이 아닌 의지와 이성을 통해 완전함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인간의 힘이다
계몽주의의 시대 속에서 모든 사회제도와 이념들은 이성의 오오라 속에서 실험되어 발전하게 된 것이다.
쥐스킨트의 향수는 우리를 계몽주의 시대로 이끌고 있다. 그루누이가 태어나서 죽기까지의 18세기 프랑스 사회는 계몽주의운동이 일어나, 전성기를 이루던 시기이다. 작품 속에는 많은 인
작가의 경제적 지위도 출판사에 종속된 임금노동자에서 독자적인 상품생산자에 이르기까지 여러 등급으로 나뉨
3. 고췌트에서 레싱을 거쳐 질풍노도에 이르는 계몽주의 문학이론
궁정시인의 종말은 궁정문학의 종말을 의미하기도 했다. 그 대신 계몽주의의 중심범주인 이성, 유용성, 인간성 등을
작가 코르네유와 희극 '타르튀프'의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활동을 펼친 이 시대는 전기 고전주의 시대라고 불린다. 코르네유는 그의 희곡에서 정열의 욕구와 의무의 명령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간을 그렸으며, 몰리에르는 성격 희극을 통해 당대의 사회 현실을 비판했다. 몰리에르의 주인공들은 고전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들 수 있다.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
⑸ 사실주의(寫實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인간 생활의 모든 면을 사실적, 객관적으로 묘사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