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이다. 칸트의 ‘계몽’이 푸코가 주장하는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계몽주의, 실증주의의 모더니즘, 관념적인 서구의 전통으로서는 해명이 되지 않는 후기 현대의 시대를 비판적, 때론 비관적 자세로 재조명하려는 작업으로 나타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서구의 보편적 이성과 이성중심적 형이상학의 진리관을 거부하고 해체시키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Ⅰ. 서론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은 신화로부터의 인간 해방을 통해 인간이 자연을 통제·지배하도록 하는 사고의 틀로
이성은 자연의 질서 또는 우주의 운행 원리를 철학적으로 파악한 것으로서 이것은 대 철학체계에서 주장하는 이데아적 세계 질서와 상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프랑크푸르트학파란?
홍준기(2020)와 문성훈(2006)의 논문을 참조하면 〃일명 ‘비판이론학파’라 불리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