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보학적비판)
현재 자연 과학처럼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가치에 대하여 “이것이 왜 생겨났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하고,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그 가치의 원형을 밝혀낸 뒤 현재 존재하는 가치와의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 만약 차이가 있다면, 오늘날의 가치는 특정 시대/사람/이데올로기/권력관계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푸코의 사유를 요약할 수 있을 두 세 개의 문장
2, 달력도 없이, 지도도 없이
3, 나는 어떻게 오늘의 내가 됐는가?
4, 우리 자신의 역사적-비판적 존재론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푸코는 대담이나 에세이 등 여러 기회를 통해서 자
I. 서론
권력과 진리의 문제란 니체와 푸코의 철학에 대한 사회적인 계층의 분리를 이야기 한다고 볼 수 있겠다. 니체는 실존주의의 대표적인 인물로 철학적인 면에서 사회적으로 영향을 많이 끼친 인물이다. 실존주의는 현재의 세상을 어둡게 보는 면이 있으나 그의 철학을 살펴보면 지금까지 잘못된
비판을 통하여 좀 더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원하는 것이다.
II. 본론
1. 니체의 세계관
1) 형이상학 비판
2000년 넘게 이어온 전통적인 세계관은 무엇보다도 “형이상학적 - 목적론적 - 도덕적인 해석”의 결합체로 간주된다. 여기서 형이상학은 그 총괄 개념이다. 어딘가에 하나의 진리가 있다고
비판하는 ‘역사 · 철학적 비판의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주의적 역사의 ‘고고학적 인식이론의 계열’이다. 『광기의 역사』, 『병원의 탄생』, 『감시와 형벌―감옥의 탄생』 등은 특수사에 대한 인식 방법이 구조주의의 특성과 이념을 담고 있다. 다시 말해, 정신병 · 감옥 · 성욕 등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