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미셀 푸코의 사상 세계에는 두 가지 흐름이 있다. 하나는 역사의 사례를 통해 현대문명을 비판하는 ‘역사 · 철학적비판의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주의적 역사의 ‘고고학적인식이론의 계열’이다. 『광기의 역사』, 『병원의 탄생』, 『감시와 형벌―감옥의 탄생』 등은 특수사에
비판 전통이란 200년 전, 칸트가 답변하고자 했던 ‘계몽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을 ‘다시’ 물으며, 이를 통해 ‘현재의 우리에 대한 존재론’에 비판적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는 현대 철학의 탐구 경향을 말한다. 푸코 스스로가 자신의 작업을 이러한 철학적 탐구 경향 속에 자리
인식”은 “지각과 결합하여 가장 듣기 좋은 가치평가의 착각”을 일으키는데, 이것을 니체는 진리로 본다.
개체 보존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지성은 자신의 주된 힘을 “표상”을 통해 전개하는데, 표상은 “약하고 건강하지 못한 개체들이 스스로를 보존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표상과 진리의 관
비판 → 들뢰즈와 가타리는 “욕망은 긍정적인 생산적 힘”이리고 봄(355쪽) → 욕망은 현실을 생 산하기 때문 → 욕망은 현실을 생산하는 기계, 욕망하는 기계 → 세계는 욕망하는 기계들 로 가득 차 있다.(355쪽)
- 프로이트 욕망 개념 비판 → 프로이트의 오류는 욕망을 가족화한 것에 있음 → 프로이
사물들과의 관계에 따라 규정된다는 인식 전제로 개인의 행위나 인식 등을 궁극적으로 규정하는 총체적인 구조와 체계에 대한 탐구를 지향한 현대 철학 사상의 한 경향 [출처] 구조주의 | 두산백과
-역사를 괄호 안에 넣음
-이원적 대립관계: 제 1원리↔제1 원리가 배제한 어떤 것
→ 소쉬르 언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