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계약론적윤리학윤리학의 사회계약론적 사유는 고대 그리스까지 소급될 수 있지만, 그러한 사유방식은 계몽주의 시대에서 최초로 그 현저한 성과를 이룩하게 된다. 계몽주의 시대 이전의 사유를 지배했던 목적론적인 종교적 체계들 속에서 볼 때, 도덕적 의무는 어떤 더 큰 자연적 혹은 신적 질서
Ⅰ. 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
1. 교육목적
루터가 생각한 교육은 종교적인 사람을 기르는 것이고 내세의 구원을 얻기 위한 개인의 정신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는 것이었다. 루터가 생각한 참 지혜는 자기 자신과 하나님을 참되게 아는 것이었다. 인간은 가련하고 상실과 죄인들이고 하나님께서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담화 분석에서는 사회적 문맥에서의 언어 사용, 특히 화자 간의 상호 작용이나 대화를 다룬다(스터브즈, 1993:15-18). 교수 담화 분석(teaching discourse analysis)은 이러한 담화 분석의 한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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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담화구조와 담화윤리학
추상적 도덕성 대신에 구체적인 인륜성에의 매
Ⅰ. 담화의 주제
‘담화 주제’는 국어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주제’ 개념에 해당한다. 전술한 바와 같이 담화·텍스트 언어학 등에서 ‘topic’이나 ‘theme’을 ‘주제’라고 번역 차용하기도 하나, 이들은 각각 ‘문장 화제, 담화 화제’, ‘문장 주제, 담화 주제’로 구분됨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