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급속한 산업화를 겪으면서 우리나라의 어린 여자 아이는 오빠나 동생의 학비를 벌고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도시의 부잣집의 식모, 공장의 여공, 그리고 매춘부가 되었다. 영화 ‘노는 계집 창’은 70년대 후반 사창가에 들어가 90년대 중반 퇴물로 퇴락해가는 사창가 여자의 20년 삶이 나온다.
남녀차별을 인식한 그 이후부터 여성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을 변화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희곡 <이영녀>와 영화 <노는 계집 창>, <바람난 가족>을 통하여 당대 현실과 여성의 지위, 여성의 성을 표현하는 방법과 더불어 여성에 대한 사회의 시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매춘
매음이라고도 한다. 법률적으로는 윤락(淪落)행위라고 하여 불특정인으로부터 금전 기타 재산상의 이익을 수수(收受) 또는 약속받거나 기타 영리의 목적으로 성행위를 하는 일(윤락행위 등 방지법 2조)을 말한다. 매음의 역사는 오래되었으며, 종래에는 인간의 본능과 사회제도와의 관련에서
2.본론 - 이야기를 중심으로
<1> 선도성모가 불교 일을 좋아하다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신라 시조 혁거세의 어머니이자 중국 제실의 딸이며, 지선(地仙)으로서 신이한 힘을 가져 추앙받는 신모는 불교를 믿고 따르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신모가 불전을 수리하려는 지혜를 도와 황금을 주어 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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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여권 운동가들조차도 여자와 남자를 지칭하는 낱말의 해석에서 여자에 대한 선입견을 완전히 배제하지 못하고 있다. 여자를 뜻하는 낱말을 객관적으로 해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 가부장이란 제도는 조선시대에서야 하나의 제도로 자리 잡는다. 그리고 여성에 대한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