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성의 피해자로 전락하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이제 여성의 정절은 고전소설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이다.
그녀들은 지금 변화하고 있다. 남녀차별을 인식한 그 이후부터 여성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을 변화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희곡 <이영녀>와 영화 <노는 계집 창>, <바람난 가족
여성에 대한 이중적 태도
ex) 외부적 상황에 의해 고통 받는 가련한 여성 - 영녀
위선적인 신 여성 - 정숙
전통적인 여성 - 기일이네
속물적인 현실주의자 - 안숙이네, 인범이네, 점돌이 할멈
2부. <이영녀>와 사실주의
Take1. 연극은 현실이다, 사실주의
S#1. 사실주의 발생 배경
- 근대 과학의 발달
따라 귀국하여 상성합명회사 사장으로 취임
→ 밤에는 연극을 공부, 조선의 연극을 바로잡겠다는 포부를 버리지 않음 ex) 5월회, 백수재
S#2. 아버지의 여성 편력
- 친모를 8살 때 여읜 후 5명의 계모 손에서 10명의 이복 형제와 성장.
→ 후에 <이영녀>와 같이 여성의 문제에 관심을 갖는 작품을 창작
이영녀>가 발표된 시대상황 ∼ 작가, 작품 분석 그리고 이영녀의 자연주의적 양상
연구방법: 논문 검색 및 참고서적
Ⅱ.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1) 1920년대 시대상황
1920년대는 문학 활동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이며 우리 민족사의 가장 큰 봉기인 3·1운동의 여파로 인한 소위 일제의 문학정
영녀는 강영원의 집에서 나오게 되고 유서방과 재혼한다.
② 유서방은 자신의 성적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의붓딸 명순을 겁탈하려하지만 실패한다.
③ 이영녀는 유서방의 지나친 성적욕구로 인해서 병들고 결국 죽는다.
④ 명순과 기일이네는 이영녀의 삶, 조선 여성의 결혼과 이혼 등에 관해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