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식물
단군신화에서는 식물로써 신단수, 쑥, 마늘이 등장한다. 신단수에서는 웅녀가 자식을 잉태하기 위하여 신단수에서 비는 것에서 수목숭배사상을 볼 수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巨木·古木을 신성시하고 신수로 여기는 사상이 있었다.
또한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할 때 신이 쑥과 마
홍익인간에 관한 의미 이해
홍익인간이란 인간만을 이롭게 하자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 모두를 포함하여 모든 사물을 이롭게 사랑하자는 조화와 상생의 평화 사상이다.
우리가 인간만을 이롭게 했을 때는 어떨까? 바로 인간의 편리함을 위해서라면 자연이 희생될 수가 있다. 그래서 지금 환
탐라현은 전라도 남쪽 바다에 있다. 古記에 이르기를, 태초에 사람이 없더니 세 神人이 땅에서 솟아났다. 한라산의 북녘 기슭에 구멍이 있어 毛興穴이라 하였다. 맏이를 良乙那라 하고 다음을 高乙那라 하고 셋째를 夫乙那라 했다. 세 신인은 황량한 들판에서 사냥을 하여 가죽옷을 입고 고기를 먹으며
고찰하여 샤머니즘의 기복신앙적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샤머니즘의 잔재가 반영되어 연구에 적합한 텍스트로는 설화, 민요, 무가 등 여러 가지 민속학적 사료들이 있겠으나 본고는 고대건국신화를 대상으로 담아 샤머니즘적 요소를 발췌하여 그 안에 담긴 기복신앙
고찰
한반도에서 발견되는 고고학적 유적을 통해서 보았을 때, 무덤은 구석기 시대부터 발견되고 있어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것은 한반도에서의 장묘문화가 인류문화의 출발과 시기를 같이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고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간단한 예를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