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포에 대한 기록은 『삼국사기』에 왕복 자대수포라 있고, 남녀 신하의 복장으로서 일반 서민에 이르기까지 보급되어 있었다. 대수포의 착용 모습은 고구려고분벽화 중 평안남도의 개마총이나 삼실총의 벽화에서 볼 수 있는데, 종자나 하비와 같이 신분이 낮은 자가 포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
고구려고분벽화는 관모에서 신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복식을 보여주는데, 여기에서는 우리 전통복식의 기본에 해당하는 저고리, 바지, 치마, 두루마기의 특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저고리
벽화에서 식별 가능한 저고리는, 우리 저고리의 특징을 고루 갖추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길
복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복(服)은 몸을 감싸는 의복을, 식(飾)은 모자, 노리개, 허리띠 등의 장식을 의미하여 인체 위에 표현되는 모든 의류와 장식의 총칭을 복식이라고 부른다. 한복은 우리나라 민족의 전통 의상으로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종교, 사상, 문화 등의 생활이 그 안에 그대로 담겨있다. 일
1. 의복의 기원
인간이 의복을 착용하기 시작한 정확한 연대와 의복 착용 동기는 알 수 없지만, 오늘날의 의복의 기능을 생각해 보고 지금까지 남아 있는 유물이나 그림, 벽화 등을 통하여 추측해 볼 수 있다.
인간에게 의복은 환경의 일부분으로 한랭한 기후나 폭염으로부터 체온을 유지하고, 해충
복식
양서-백제의 언어와 복장이 고구려와 거의 흡사하다
-백제인들도 고구려고분벽화에 나오는 물상들이 입고 있는 복식과 판이하게 다르지 않았다(추측)
(3)통일 신라의 복식
당나라의 영향 >> 새로운 복식
저고리:
귀족 여성- 가슴 위까지 저고리
반비 유행
*반비 : 소매 없는 저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