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노랫가락을 익힌다. 전래 동요는 대부분 놀이 노래이다. 어릴 적부터 한겨레 고유의 민족 정서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우리 민속놀이와 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과의 관련하여 Bloom(1957)이 분류한 지적 영역(cognitive domain),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 심동적 영역(psycho-motor domain)의 균형있는 발
Ⅰ. 연중놀이(민속놀이, 전통놀이) 사례1 고누놀이
1. 우물 고누(샘고누, 강고누)
고누 중에서 가장 간단하고 널리 행해지는 놀이이다. 말판에 우물(샘, 또는 강이라고도 함)이라는 장애물을 설정해 놓고 말은 각자 2개씩 가지고 둔다.
① 양편의 말은 우물(ㄴ, ㄹ)을 지나지 못한다.
② 처음 시작할
놀이를 막론하고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하나가 되어 즐김으로써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고 일체감을 심어주기 때문에 그 집단의 협동심을 고취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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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고누놀이의 유래
고누놀이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주로 평민층의 놀이로 방법이
Ⅰ. 연중놀이(전통놀이, 민속놀이) 사례 굴렁쇠놀이
Y자형의 막대 끝에 굴렁쇠를 대고 굴리면서 달리는 놀이이다. 나무로 만든 술통을 뉘어 굴리며 놀던 데에서 유래되었다. 후에 대나무로 둥근 테를 만들었고, 그 것을 굴릴 수 있는 막대기의 끝 부분이 V자 모양으로 된 손잡이로 넘어지지 않도록 굴
놀이와 교육은 결코 대립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다. 상호 보완적이며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것이다. 놀기만 한다던지 공부만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놀이는 지적 발달을 위한 기초를 다지게 한다.
아이들은 어느 누구에게서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놀이를 통해 배운다. 전래놀이 중 고누놀이는 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