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책은 그 자체가 고대국가의 존립을 위한 목적에서 취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국가의 대책은 소위 진궁구휼로 표현되는 구휼정책과 황정에서 구체화되고 있다. 이 시대의 대표적인 제도로서는 고구려의 진대법이 있다. 씨족 또는 혈연적 관계에 의하여 씨족간의 상호부조가
복지사업사례, 양근 비구니스님의 복지사업사례 등이 있었다. 현대적 의미의 불교사회복지사업은 1930년대 말부터 시작하여 스님 및 신자들을 중심으로 한 양로원, 고아원을 중심으로 운영되다가 1980년대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상담기관, 장애인시설, 재활시설, 복지관 등의 설립과 복지활동에 대한 관
복지제도는 주로 사찰을 통한 복지활동, 계와 향약 등 민간조직을 통한 활동, 그리고 독지가에 의한 자원봉사가 포함된다.
공적인 제도에는 창제도, 구황제도, 환고도독 등이 있다.
국가는 춘궁기에 곡식을 대부하는 사업을 제도화시키고 이를 각종 창제로 발전시켰다. 고려시대에 창제는 더욱 발전하
사회봉사활동 역사
한국의 삼국시대나 고려시대에 불교 사찰에서 구빈사업을 펼친 일이 있고 조선조에 와서 유교의 인정정책에 따라 구황사업을 펼친 사례가 많으나 산업사회의 종교 사회봉사는 주로 서구 기독교의 사례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서구 중세에서 기독교 사회봉사는 교구와 수도원을 중
고대 말기의 초대 교회는 기독교적 복지사상을 제도화하게 된다. 초대 교회는AD 班년경부터 기독교가 로마의 종교로서 인정을 받은 콘스탄티누스 대제 시기까지의 사회복지활동에서 보편적인 성향을 보였다. 이른바 사도시대(apostalic age)라 불리는 예수 사후부터 1세기말까지는 교회 직제가 생겨났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