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과 서양을 연구하면 우리는 유라시아 대륙의 양쪽에 있는 동양과 서양이 교대로 상승했음을 알게 된다. 모든 뛰어난 발명은 문명의 충격과 대칭되는 사상들의 틈바구니에서 이루어졌고, 그 침체는 그 사회를 오랫동안 피한 곳에서는 정신적인 침체는 그 사회를 고립시켰다. 가장 원시적인 생활 방
문화가 함께 융합되어 통일된 중국 문화를 이루어냈다. 이러한 문화는 강한 생명력과 융합력을 가지고 있어, 비록 이후 천여 년 동안 소수민족이 군사적으로 중원을 점령해 야만적인 통치를 시행한 적은 있으나 성문화를 포함한 중국 문화는 오히려 그들을 융화시키고 개조시켰다. 그리하여 그들의
서양 풍경화는 인간이 중심적인 사고로 인간이 자연과 자연 현상을 파악하는 주체로 인간 자신의 역할을 특별히 자각하는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서양 풍경화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본능적인 태도보다 문화적인 변화의 영향으로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2) 르네상스 이전의 풍경화
① 고대 풍경화
문화대혁명은 오히려 중국에서 유교문화가 얼마나 뿌리깊은 것인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유교자본주의는 문화적∙경제적 열등감에 시달리던 동양의 학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일 수밖에 없었다. 학자들은 유교윤리와 경제발전의 관계가 기독교윤리에 비해 약하지 않다는 자신감을 갖기 시
북경→웅장하고 화려한 성벽, 궁궐, 불사, 전묘, 누각 등의 다양한 건물, 동양문화의 정서와 풍취
영화 속 건축문화
색감을 중시하는 동양의 미
색감의 확연한 대비는 영화의 기법이기도 하지만,
주인공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색감의 차이는 동양의 미를 파악할 수 있는 특징이기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