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序
자연법론은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다음에서 그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특히 신에서 분리된 인간의 이성에 바탕을 둔 근대 자연법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형태로 존재해 왔는데, ‘자연’에 대한 관념의 차이에 따라 그 형태도 다종다양하다. 즉,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Ⅱ.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
자연법론은 전통적 자연법론과 근세적 자연법론의 두 가지로 대별된다. 전통적 자연법론은 고대의 그리스철학에서 시작되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스토아학파를 거쳐 스콜라학파의 아퀴나스에 이르러 신학과 종교철학을 기반으로 하여 전통적인 자연법론의 이론체계가 완성되었다. 한편, 근세적
. 법의 역사에서 대표적인 조류인 ‘자연법론’과 ‘법실증주의’의 전개 과정과 각각의 핵심적 내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연법론
자연법은 역사 속에서 다양한 모습을 띠고 나타났으며 이를 일률적으로 정의하고 개념을 설정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 중략 -
법사상사3공통<과제명> : 아래 과제 모두에 대해 답하시오 1.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正意論)에 대해 서술하시오.(20점) 2. 토마스 아퀴나스의 자연법론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3. 홉스의 ‘자연법과 실정법’ 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20점)4. 라드브루흐의 ‘불법공식’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