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의 문제가 가지는 의미는 시인의 개인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문학사에서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 그의 시에 형상화되고 있는 '고독'은 자아와 세계에 대한 시인의 이해 방식을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핵심어의 역할을 한다.
서정시는 본질적으로 은유의 수사학을 사용하는 장르이다. 이때
Ⅰ. 개요
우리는 여기서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정의로 되돌아가 볼 필요가 있다.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이론에는 분명히 ‘대상’을 고려하는 측면도 함께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냥 막연하게 주관 정서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 ‘대상’에 대한 주관 정서를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
4. 다른 작가들이 보는 정이현 소설에 대한 느낌과 비평
(1). 기억을 통한 오늘의 ‘일상’과 ‘소외’의 두 방식
-정이현의 <오늘의 거짓말을 중심으로>-
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 역사적으로는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각 개인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각 개인들은 사회에서 역사
Ⅰ. 서 론
동물의 언어는 물론 우리와는 다르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을 동물이 구사하리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언어활동은 서로 약속한 기호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앵무새에게 말을 한다고 해서 그 말을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면에서 언어활동은 수리문제를 푸는 것과 유
Ⅰ. 서 론
김현승 시인은 일제시제부터 근대에 이루기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시는 자연을 바탕으로 한 고독한 허무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김현승은 평양 숭실중학 및 숭실전문학교 문과 졸업(목사인 아버지가 평양에서 목회활동을 했기에 그곳에서 수학)하였다. 1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