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부정한 자리에 서 있을지라도 그 의미는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라는 바탕에서 정신세계를 구축하였고 여기에서 자기 구원의 방법을 모색한 것이 그의 시의 발자취였던 것이다. 이장에서는 김현승의 작품을 세기를 구분하고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을 감상하기로 하자.
Ⅱ 김현승의 시세계에 대한 분류 및 각 시기의 주제의식에 대한 대비적인 논의
1. 김현승의 시세계(시대적인 포괄적 접근)
김현승의 시에 대한 논의는 주로 그의 시에 나타나는 기독교적인 특징과 관련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가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 기독교계 학교에서 수학했고 마지막까지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남북 분단이래 집권해 오던 이승만과 자유당 정권의 구조적 모순과 그에 따른 부패와 부조리가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당시의 경제침제도 적지 않은 원인으로 작용했다. 해방 후 세계적인 냉전 체제는 한국을 자본주의 세계 체제의 최전선으로 규정짓고 한국의 정
감행된 것이었다. 화려함의 이면에는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신당리의 빈민굴- '경성상인'등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의 놓여 있었
2. 1930년대 시단의 경향과 주요시인 작품 분석
2.1. 프로 이후의 프로
2.1.1 30년대 프로시론의 전개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