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년 [동아일보]에 발표하면서 데뷔. 일제 치하에서는 시작활동을 않고 거부하다가 광복후 재활동 기독교적 주제시를 많이 썼다. 시적 경향은 초기시는 자연예찬과 감상어린 서정시를 썼으나. 후기시는 존재의 고독과 구원을 노래하였다.
김현승시인의 삶에서 그의 종교인 기독교를 빼놓고는 말할 수
김현승의 시를 고찰하는 데 있어서는 먼저 시세계의 정확한 흐름의 이해와 시의 주체의식이 변모하고 발전되어가는 과정과 양상을 깊이있게 이해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시인의 시 세계를 시기별로 4기로 나누어 시집이나 작품들을 예시하고 그것들의 구체적인 분석을 통하여 김현승시의 주제의식이
시들은 주관적인 감격을 노래한 데 그친 것이 대부분으로, 문학적 형상성이 약한 경우가 많았다.
(2) 일제 치하의 체험과 귀향 의식의 표현 : 일제 치하에서의 절박한 삶의 체험과 고향을 잃은 자들의 귀향 의식을 표현하는 작품들이 많았다.
(3) 이념 논쟁의 심화와 문학 발전의 저해 : 문학계는 좌익
시의 내용적 고찰에 관한 다양한 측면의 문학 연구방법이 다각적으로 적용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정지용의 시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즉, 정지용의 시를 변모양상 중심으로 20년대 후반에서 해방 전에 이르기까지 전체적·통시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그의
3세계 문학론은 민족문학론을 가치론의 범주에서 문학적 관점의 문제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한국의 문학과 역사와 현실을 제3세계적 관점에 의거해서 파악하고자 한다는 것은 강대국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영향권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것은 제3세계의 다른 국가들과의 공통적인 연대 의식을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