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을 요청한 사람의 근본적인 의도
1 입시선배의 조언을 얻기 위함
2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배우고, 올바른 공부습관을 길들이기 위함
4.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
-학생들이 본인 스스로의 목표를 찾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공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대학생
100.0
100.0
100.0
100.0
100.0
무직/기타
68.5
60.3
46.8
48.5
57.1
격 차*
55.1
67.4
91.9
94.9
74.7
자료 : 한국정보문화센터. 2000. ‘국민생활 정보화실태 및 정보화인식 조사’
직업별 격차의 경우, 직업별로 상당한 격차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대학생을 100으로 할 때 농․임․
교육프로그램
→ 평생교육원
→ 숙대생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 숙명 모바일 캠퍼스 개방 - 유비쿼터스 캠퍼스(U캠퍼스)
→ 리더십 강의
ㄷ. 교내정보
→ 청파소식지 발간
→ 숙대신보 사이트 운영
➜ 고등학생
→ 입학관련 설명회(모집요강 배포), 입학상담
→ 고교 숙명 리더십
교육활동이 2004년 수준별 보통학습과 저학년 아동을 위한 보육교실 운영을 포함한 ‘방과후학교’모델로 재탄생하였고 2006년에는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모델 개발 및 지원 사업, 초등학교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 지원 사업,방과후학교 시범학교 운영지원 사업, 대학생멘토링 지원 사업, 방과후학교 바
교육비 부담을 완화시키며, 농산어촌과 저소득층의 자녀를 위한 교육복지를 구현시킬 것으로 기대 되었으나 아직까지는 열악한 교육환경, 다양한 프로그램의 부족, 전문적인 강사 부족 등의 이유로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현실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방과후학교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학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