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
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
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
③ 오늘날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