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을 설문지를 통해서 분석적으로 접근할 것이다. 또한 한국드라마의 전반적인 구성과 내용, 소재 등이 어느 수준에 속하는 지 알아보고 봄날은 한국드라마를 기준점으로 어느 수준 정도인지 알아본다.
첫째, 주인공들의 성격은 긍정적 성격 과 부정적 성격으로 분류하여 어떤 캐릭터를 가진 인
드라마는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문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에 일본 문화를 빠르고 쉽게 체득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한국인과 일본인 서로에게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먼 나라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한, 일 양국의 드라마 속에 나타나있는 각 국의 문화를 비교해 보면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
드라마 등 다양하고 전문화된 소재를 사용하여 개성 있는 캐릭터를 보여주는 한편, 한국은 최근 여러모로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삼각관계, 출생의 비밀, 신데렐라 스토리, 병에 걸린 여주인공 같은 진부한 소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일본에서 택하고 있는 에피소드 형식은 속도감 있는 전개
드라마가 소개되었다. 이들 드라마에는 몇 년 전에 일본 지상파에서 평균 시청률 20% 이상을 기록한 인기 프로그램들도 여섯편이나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 프로그램에 대한 국내 시청자들의 반응은 거의 시청률 1%선을 넘지 못하고 있다. 반면 일본 공영방송 NHK에서 방송된 한국드라마 ‘겨울연가
감독의 작업이 계승되었다. 이들은 할리우드 멜로드라마의 발전된 시각스타일과 음울한 분위기를 강화시켰고 당시의 멜로드라마를 가장 생산적이고 매혹적인 것으로 가능하게 한 내러티브 주제에 맞는 관습을 구체화시켰다. 전쟁이후, 사회적 멜로드라마와 통합 장르 뮤지컬이 동시에 발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