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분위기에 반하여 자족적인 결혼커플로 결합되는 반면, 멜로드라마의 주인공들은 궁극적으로 사회적, 가족적 전통의 구속되는 것으로 그려진다.
무성영화의 멜로 거장은 그린피스다. 그는 <세상의 중심>, <순수한 수지>, <동부 저 멀리> 같은 영화에서 롱테이크 촬영, 심각한 내러티브 진행, 근심
멜로드라마의 장르적 관습과 이데올로기적 효과, 섹슈얼리티 문제에 대한 중층적 독해는 멜로드라마를 새로운 시선으로 보게 만들었다. 즉 멜로드라마는 사회 관습과 규칙 그리고 모순을 드러내는 시스템 속에서 개인의 연애 담론을 내러티브 욕망으로 풀어가는 성 정치 이데올로기의 공간으로 재정
내러티브 형식으로 시작되었다. 현재는 일반적으로 순수한 개인(주로 여자)이나 커플(주로 연인)이 결혼, 직업, 핵가족 문제들과 관련된 억압적이고 불평등한 사회환경에 희생되는 대중적인 연애이야기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의 멜로드라마는 일반적으로 ‘남녀간의 애정을 주로 다루는 영화’라
사회비판적 출발이 공통점”이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양식적 다양성 속에서도 뉴저먼 시네마는 비상업적이고 역사와 정치, 사회에 비판적인 성향을 띄었으며, 문학적 지향성이 나타났다. 문학작품(소설)을 영화화함으로써 정치사회적 문제의식을 내포하며 인정받은 문학작품을 통해 계몽